본문 바로가기
음식의 효능

굽더더기버섯의 효능과 먹는방법

by 문돌씨 2020. 10. 22.

버섯 좀 먹어본 사람들도 잘 모르는 버섯이 있습니다. 전문가라면 당연히 알겠지만 일반인으로써는 알기가 힘든 버섯입니다. 채취해서 모아 놓은 것을 봐도 거무튀튀하고 얼룩덜룩한 모양에 쉽게 손이 가지 않는 버섯입니다. 등산을 하다가 발견하더라도 쉽게 손이 가지 않는 버섯입니다. 언뜻 보면 곰팡이가 생긴 것 같은 모양이지만 정말 좋은 버섯입니다.

굽더더기버섯의 효능과 먹는방법

 

 

 

 

굽더더기버섯이란?

굽더더기버섯은 지역에 따라 여러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굽두더기, 굽더덕, 꿀돼지버섯. 흰굴뚝버섯 등으로 불리며 정식 이름은 흰굴뚝버섯이지만 굽더더기 버섯으로 더 알려져 있습니다. 송이버섯과 비슷한 환경에서 자라는 버섯으로 가을에 송이 버섯의 발생이 끝날 무렵에 자주 모습을 보입니다. 대가 짧기 때문에 낙엽이나 솔입 등에 잘 숨어 있어 마음먹고 찾지 않는 이상 찾기가 어렵습니다.
 

굽더더기버섯의 효능


소화촉진
 
굽더더기버섯에는 단백질 분해효소인 프로타아제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속이 더부룩하거나 체했을 때 굽더더기버섯 달인 물은 마신다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백질 분해에 뛰어나기 때문에 고기를 먹을 때 같이 먹으면 효과가 좋습니다.
 
항암, 항염 작용
 
굽더더기 버섯에는 렌티안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다고 하는데 이 성분은 우리 몸에서 항산화 효과 그리고 암세포에 대한 세포독성을 가진다고 합니다. 여러 암들에 효과가 있으며 특히 폐암과 위암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굽더더기버섯 먹는 방법

 
굽더더기 버섯 먹는 방법은 주로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 쓴맛을 가려가며 먹는 방식이 유명합니다. 냉동 보관하면 질이 떨어지는 다른 음식들에 비해 굽더더기 버섯은 오히려 쓴맛이 가시고 더욱 쫄깃해 진다고 하니 냉동 보관하면서 필요한 만큼 꺼내서 데쳐 먹어도 좋습니다. 굽더더기 버섯의 쓴맛이 싫은 분들이라면 잘게 썰어서 데친 후에 찬물에 6~10시간 가량 불려서 쓴맛을 빼고 먹어도 좋습니다.
 

굽더더기버섯주 담그는 법

 
굽더더기 버섯을 깨끗이 씻어서 말립니다.  적당한 술병에 넣고 소주를 붓고 뚜껑을 닫아 1년 간 숙성 시킵니다. 정상적인 발효가 이루어지면 술 색깔이 검게 변합니다.  약효가 있기 때문에 무리하게 섭취는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한 잔 정도가 적당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굽더더기버섯 섭취시 주의사항


굽더더기버섯에는 독소가 있어서 생으로 섭취는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질에 따라서는 삶아 먹더라도 설사를 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끝으로

 
이렇듯 좋은 효능을 가진 버섯이지만 산에서 무작정 채취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일반인은 버섯에 대한 구분이 어렵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