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의 효능

좋은 음식 시리즈 5탄 당뇨에 좋은 음식

by 문돌씨 2020. 11. 5.
우리나라에 당뇨 환자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잘못된 식습관과 운동 부족이 당뇨병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뇨는 그 자체로도 고통스럽지만 더 끔찍한 많은 합병증들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더 주의 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좋은 음식 시리즈 5탄으로 당뇨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좋은 음식 시리즈 5탄 당뇨에 좋은 음식

 

양파

첫 번째 음식은 양파입니다. 양파에는 알리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알리신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양파 속 케르세틴 성분은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를 보입니다. 흔히 가열하면 영양가가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하지만 양파는 오히려 가열하면 생기는 트리설피드와 세피엔이라는 성분이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돼지감자

두 번째 음식은 돼지감자입니다. 낯선 음식이던 돼지감자는 여러 좋은 성분들이 매스컴에 소개되면서 갑자기 떠오른 건강식품입니다. 돼지감자 속에는 이눌린이라는 천연 인슐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천연 당뇨 치료제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땅콩

세 번째 음식은 땅콩입니다. 땅콩은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가격도 싼 편이지만 영양이 풍부합니다. GI지수가 낮아 먹어도 혈당의 상승이 낮고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 배출과 당뇨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땅콩의 속 껍질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있어서 속 껍질 까지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늘

네 번째 음식은 마늘입니다. 마늘이 몸에 좋은 것은 다들 알고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마늘이 당뇨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점은 잘 모르는 분이 많습니다. 마늘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어서 혈당을 낮춰줍니다. 양파를 설명하면서 말했던 알리신 성분이 마늘에도 풍부한데 그 때문에 당뇨에도 마늘은 좋은 작용을 합니다.
 
현미와 통밀

다섯 번째는 현미와 통밀입니다. 한국 사람이 밥심으로 사는데 백미가 당뇨에 안 좋다고 해서 밥을 끊을 수는 없죠. 또 요즘에는 밥 대신 빵을 먹는 사람이 많이 늘어나 밀가루도 포기할 수 없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추천하는 음식은 현미와 통밀입니다. 현미와 통밀은 백미나 일반 밀가루에 비해 섬유질이 많고 흡수 속도가 느리면서 소화를 촉진하기 때문에 당뇨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끝으로
 
주변에 당뇨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평생을 계속 약을 달고 살아야 하고 먹는 것도 신경을 써야 하죠. 당뇨에 걸리기 전에 미리 예방하시기를 바랍니다.
 
다른 좋은 음식 시리즈가 궁금하시다면?

댓글